수출활용정보
최신 컨텐츠
해외시장조사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기 위한 매뉴얼입니다.- Home
- 수출활용정보
- 수출절차
- 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조사
상품을 수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수출자는 해외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시장 및 수입자를 결정합니다.
해외시장조사란 상품을 생산하는 생산자에서부터 최종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자까지의 유통 및 판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관해 수집·기록·분석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수출자가 자신의 상품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해당 상품의 판매와 관련된 여러 정보(국가별 국민소득, 정치적·사회적 여건, 관습, 언어, 법률, 인구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해외시장조사를 통해 목표시장이 결정되면 수출자는 적합한 수입자를 물색해야합니다. 이러한 해외거래선 발굴은 한국무역협회와 KOTRA 등 유관기관의 해외시장조사와 유·무료 무역거래 알선 사이트, 무역업체 명부와 각종 박람회 및 엑스포 참여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해외 수입자가 결정되면 신용조회를 통해 수입자의 건전성을 파악한 후 청약서를 통해 거래를 제의, 수입자의 승낙을 통해 수출계약을 타진합니다.
해외시장분석센터-바로가기코트라-바로가기한국무역협회-바로가기aT-바로가기